본문 바로가기

Thinking

파생아티스트 해외선물 매매원칙(2017年 6月)

 

파생아티스트 해외선물 매매원칙(2017年 6月)

 

 

오늘 채팅방에서 매매 원칙에 관한 내용이 나왔지요.

 

저는 분기별로 매매원칙을 보완하고 수정하는 편인데 다시 정리해볼게요.

 

 

 

1. 손절과 수익의 비가 1:5 이상이 되어야 진입한다.

 

2. 큰 그림이 보이면 2계약 이상, 평소에는 1계약으로만 시장 대응을 한다.

 

3. 잔파동에는 진입을 지양하고 누구나 감지할 수 있는 큰 파동에 진입을 지향한다.

 

4. 손절값이 최소한의 범위가 되는 값을 잡을 기회가 있다면 잔파동이라도 진입을 한다.

 

5. 나의 진입 포인트가 정확하다면 내가 컷이 걸린 위치가 추세의 전환 자리이고 스위칭 자리가 된다.

 

6. 내 자신의 판단이 잘못되었다고 느꼈을때 1틱이라도 더 받으려고 하지 말고 무조건 시장가 청산을 한다.

 

7. 불타기는 가급적 180분봉 주요 라인을 돌파할 때, 몰아치기로 한다.

 

8. 물타기는 시장에 중도 난입할 경우 1차 시장가, 2차 적정가에 진입하는걸 원칙으로 한다.

 

9. 기준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에서의 물타기는 시장 OUT 되겠다는 의미와 같으므로 금지

 

10. 아무리 변동성이 좋아도 평소 모니터링 하지 않은 종목은 1계약만 진입해서 수익을 본다.

 

11. 그 누구의 말도 듣지 않는다. 시장의 뉴스가 되었든 주변 사람의 조언이든 모든 결정은 내가 한다.

 

12. 차트는 언제나 옳다. 수급이 한 방향으로 몰리면 다른 방향으로 터진다.

 죽었다 깨어나도 애널리스트는 절대 이해 못한다. 지표 가지고 나랑 싸우자 들면 상종을 말자

 

13. 급락 급등 이후에 시간 조정 타임을 2시간 정도는 양보하고 반대 포지션 진입을 고려한다.

 

14. 박스 중간에서 잡아서 밖으로 던지지 않고, 박스 밖에서 잡아서 안으로 던지는 그림을 매일 그린다.

 

15. 소외된 종목일수록 관심을 준다. 오랜 시간의 수렴은 반드시 시세를 분출하게 되어있다.

 

16. 나만의 징크스, 1~2틱 사이로 손절컷이 걸리지 않는다면 lucky 포지션이다. 끝을 본다.

 

17.  ~카더라, ~ 일 것 같다, ~ 이라던데 라는 주워담은 소스들은 철저하게 배척한다.

상방 비추세 하방 플랜을 전부 짜놓고 거기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측은 금물

 

18. 정보와 수익은 비례하지 않는다. 정보가 많을수록 반응 속도가 둔감해지고 혼란이 가중된다.

 

19. 해외선물 시장이 캔들 >> 추세선 >> 보조지표 >> 뉴스 순서라는 내 생각은 조금도 변함이 없다.

 

20. 적당한 배고픔 유지와 운동은 필요한 것 같다. 정신이 맑아야 시장에 더 집중할 수 있다.

 

21. 슬럼프는 누구나 온다. 그 기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중요하다.

여러 차례 겪고 일어나야지 성숙한 파생 트레이더가 된다.

 

22. 복기는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매일 한다.

트레이딩의 시작은 차트가 아니라 반성에서 시작된다.

 

23. 시장이 열리는 평일에는 실시간 트레이딩을 연습하고, 닫히는 주말에는 추세선 긋는 연습을 한다.

 

24. 파생은 실력 10%, 심리가 90%라고 생각한다. 늘 평온한 마음으로 긍정적인 생각만 한다.

 

25. 작성하고 보니까 24번 항목이 가장 어렵다. 조급함은 시장 아웃의 지름길.

매매경력이 몇년차 되면 트레이딩 실력은 다 비슷해진다. 차이는 심리에서 발생한다.

 

 

여담...

 

 

잠도 한숨 못 자고 심심해서 작성해봤습니다.

 

오랜만에 아빠가 한국에 오셔서 수면, 식단, 운동, 과외 등등 생활 사이클이 완전 엉망입니다.

 

지금 혓바늘도 돋았고 잇몸도 다 헐었고 ...=_= 담주까진 계속 이럴듯한데 정신줄 잘 잡으려고요.

 

저는 부모님 덕분에 파생을 시작하게 된 것도 맞는거 같아요.

 

흙수저의 반란이랄까.. 지금 생각하면 평생 직업을 갖게 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부모님께 물려받을 재산 1원도 없는데 서류 준비해서 재산 포기각서 써야하는 6월.

 

제가 당장 결혼을 생각하고 자녀를 갖지 않는 이유입니다.

 

결혼을 한다면 경제적 자유가 상당 부분 이루어진 상태에서 할 생각이에요.

 

어쩌다가 실질적인 가장이 되었고,

 

 너무 어릴 적부터 충분히 세상의 바닥까지 다 보았기에

 

요즘엔 작은 일에도 세상에 감사하며 즐겁게 하루 보내고 있지요.

 

반사작용인가.. 실제로 밝은 성격이고 긍정적인 사고만 하면서 지냅니다.

 

지금까지 그래왔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이구요.

 

각자의 사연들은 있겠지만 같이 힘내자구요..!! Good luck~~